티스토리 뷰

목차



    일본, 그 중에서도 도쿄는 사실 국내에서 가장 접하기 쉬운 해외여행지 중 한 곳이지만,

    의외로 첫 방문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고 무엇을 준비해가는게 좋은지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아

    기본적인 일본여행 준비물에 대해서 의식의 흐름 대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순전히 제 기억에 의지하여 적은 내용이므로, 부족한 부분은 더 찾아보시고 질문도 해주세요.

    여행 준비의 기본인 항공권, 숙박지 등은 리스트에서 제외 하겠습니다. ^^

     

    1. 비자


    해외여행의 기본이므로 여권은 당연히 필요하겠지만, 코로나 기간 중 다소 복잡했던 국제 정세속 비자가 요구되던 기간이 

    있었기 때문에 일본여행 준비 시, 비자의 필요여부를 헷깔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작년 10월 이후 개정된 양국 정책에 따라 한-일 양국의 여행자에게 비자는 더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2023년 12월 기준) 

    확실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일본 대사관이나 온라인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복장 그리고 우산

    도쿄는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한 지역으로, 일본여행 준비물을 챙기시며 기후와 의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봄과 가을은 온화하며 가을은 약간 건조할 수 있으므로 가벼운 장갑과 습기를 막을 수 있는 의류를 준비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의 겨울은 한국보다는 따뜻한 편이므로, 너무 두꺼운 패딩을 입고가시면 고생하실 수 있어요.

    관동(도쿄, 수도권)에서 큐슈(후쿠오카)지방까지는 한겨울이라도 라이트 다운 자켓과 니트 등을 겹쳐입으시면 변화하는 

    날씨에 쉽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여름이라면 가벼운 옷과 선크림, 모자 등이 필수입니다.

    습도가 높고 찌는 듯한 더위가 이어지므로 상황에 맞는 짧은 의상을 충분히 준비하세요.

    계절에 상관없이 가벼운 우산하나 정도는 꼭 챙기세요.

    일본은 평균적으로 한국보다 예고없이 비오는 날이 잦습니다. 

    미처 챙기지 못하셨다면, 세븐일레븐/로손같은 편의점이나 돈키호테 같은 할인 쇼핑몰에서도

    질좋고 저렴한 우산을 팔고 있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하나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운전면허

    혹시라도 차량을 렌트하실 계획이라면 국제 운전면허는 별도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최근 신규 발급해주고 있는 IC타입 면허증은 (후면에 영문이 있는...) 일본에서 인정되지 않아요.

    제도가 바뀌어 여행 당일 서둘러 가시면 공항에서도 즉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렌트카 계획이 있다면 국제운전면허는 잊지말고 꼭, 일본여행 준비물 리스트에 넣어주세요.

     

    4. 여행보험

     

     

    꼭 일본여행이 아니라도, 해외 여행 시 여행보험은 필수입니다.

    저는 일본여행 준비물 리스트에도 여행보험을 꼭 넣어 두시고 챙기시라고 당부드립니다.

    의료 비용이나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 등에 대비하여 매우 유용하며,

    보장 내용에 따라 생각보다 부담스럽지 않은 비용으로 가입이 가능해요.

     

    여행 보험 상품은 보험사나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옵션을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과 보장 내용을 자세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별도 보험가입을 홍보하는 글은 아니니 오해없으시길 바랍니다. ^^

     

    5. 환전

    일본여행 준비물 중 환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현지에서 엔화를 사용하므로, 여행 전에 일정금 환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는 신용카드가 통용되지 않는 식당이나 소규모 샵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환전의 옵션이 다양해 졌습니다.

    국제인출을 지원하는 체크카드를 갖고 계시다면 5~7만엔 (약 5-70만원) 정도는

    현지 ATM에서 즉시 환전 인출이 가능합니다.

     

    환율에 민감하신 분이라면 트레블로그, 트레블월렛 같이 상시 환전 및 계좌보관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카드와 전용 어플 등이 연동되어 나한테 유리한 시점에

    미리 자유롭게 환전해 두고, 현지에서 최소 수수료로 ATM을 통해 환전한 돈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공항은행지점이나 사설 환전소 등은 생각보다 수수료(환율 스프레드)가 높아 손해보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꼭! 한번 더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6. 음식

    해외여행 시, 음식이 입맛에 맞지 않을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ㅠ.ㅠ

    하지만, 일본여행만큼은 걱정을 조금 더시고 가벼운 마음으로 떠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 음식을 굳이 일본여행 준비물에는 넣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현지에서 K-푸드, 한식당 등의 인기가 어마어마하게 높아져서

    김, 라면, 김치, 소주 등 다양한 한국 음식을 현지 편의점에서도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한국 요리를 파는 식당들도 날이 갈 수록 늘어나는 추세에요. (물론, 맛까지 비할바는 아니겠습니다만...)

     

    이렇게 말씀을 드려도 꼭! 본인이 좋아하는 반찬 몇가지는 따로 챙기시는 분들이 있어요. ^^

    주의하실 점은 종류를 불문하고 육류는 어떤 가공형태도 반입이 안된다는 점.

    미가공 형태의 농산물도(특히 씨앗이 포함된...) 경우에 따라 압수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셔 준비물 챙기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일본여행을 가신다면, 현지에서 지켜야할 기본적인 매너도 함께 숙지하시길 당부드립니다.

     

     - 술집을 제외한 대부분의 장소에서 일본사람들은 우리보다 조용해요.

       특히, 기차, 전철, 버스, 엘레베이터 등에서 큰소리로 떠들거나 전화통화를 하는 것은 무례하게 보일 수 있답니다.

     - 흡연은 지정된 장소에서만!

       아무데서나 흡연을 하거나, 길을 걸어다니며 피우면 자칫 벌금을 내실 수도 있습니다. 
       건물 내외에 지정된 흡연소가 적지 않으니 꼭 지정된 장소로 가셔서 해결하세요.

     

    일본여행, 준비물 리스트에 매너도 챙길 줄 아는 멋진 여행자가 되시길 기원합니다.